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데에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 바로 ‘글을 읽고 쓰는’ 능력입니다. 글을 알아야 새로운 지식을 배울 수 있고, 이를 통해 스스로 살아갈 힘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중저소득 국가의 6세~11세 아동 4명 중 1명은 글을 읽고 쓰지 못해 희망 없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월드비전이 아이들의 기초 교육을 위한 ‘스쿨업(School Up)’ 캠페인을 시작한 이유입니다.
작년 한 해 많은 후원자님들이 ‘스쿨업‘ 캠페인을 통해 아이들의 삶의 기초를 닦아주셨습니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해주신 후원자님들께 지금 변화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아이들의 삶을 UP시키는 ‘스쿨업’ 캠페인
학교에서 연필을 손에 쥐고 친구들과 환하게 웃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보이시나요? 이 아이들에게 학교는 단순히 공부를 하는 공간만이 아닙니다. 글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며 미래를 꿈꾸는 공간이기도 하죠.
작년 한 해, 후원자님들의 사랑으로 케냐, 잠비아, 인도, 라오스, 르완다 5개 국가 6개 지역의 학교에 세 가지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학습 환경 UP
아동친화적이며
안전한 학습 환경 구축
교실이 부족해 여러 학년이 한 교실에서 수업을 받아야 하는 곳, 교실이 너무 낙후된 곳을 조사해 학교를 짓고 안전한 학습 환경을 만들었어요.
교사 역량 UP
교사와 학부모
역량 강화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자녀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교육 방법들을 전달했어요.
콘텐츠 UP
풍성한 교육 콘텐츠
제작 및 지원
지역사회 정서, 아동 연령, 수준에 맞는 다양한 읽기 자료와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 아이들이 언제든 쉽게 읽기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했어요.
잠비아 충고 지역의 변화 이야기
잠비아 충고 지역은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에 매우 취약한 학교 환경, 부족한 교육 시설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교실과 잘 훈련된 교사의 수가 적어 수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고, 초등학생의 평균 통학 거리가 약 10~20km 정도로 아이들이 매일 장거리를 걸어서 등교해야 하기 때문에 출석률도 저조했습니다.
하지만 월드비전 ‘스쿨업’ 사업이 시작된 후로 충고 지역의 ‘문즈웨 초등학교’와 ‘함윔부 초등학교’는 이렇게 바뀌었답니다!
1. 아동의 읽기 능력 향상
- 독서 캠프 14개 신규 형성
- 독서 캠프 22개 매주 주말 운영
- 독서 캠프 진행자, 학부모 대상
읽기 자료 제작 방법 교육
- 교내 읽기 자료 제공
- 읽기 자료 활용 모니터링
- 문해 환경 조성을 위한 교사 정기회의 실시
독서 캠프에 참여 중인
선생님과 아이들
읽기 자료를 제작하고 있는
독서 캠프 진행자들
읽기 자료가 풍부하게 구비된 교실에서
수업 중인 아이들
단어카드를 활용해 수업 중인
함윔부 초등학교
2. 아동 친화적인 교육 환경 조성
- 도서실, 컴퓨터실 신축
- 도서실 가구 및 도서 지원
- 컴퓨터실 컴퓨터 지원
- 현대식 화장실 건축
- 기술 교육, 취약 아동 지원비
마련을 위한 현대식 양계장 신축 - 닭 400마리 지원
- 과채 재배를 위한
교내 텃밭 설치
현대식 화장실 외부
남자 화장실 내부
"글을 읽으면서 제 인생이 바뀌기 시작했어요!"
독서 캠프에 참여한 조세핀(맨 왼쪽)
12살 조세핀(Joserphine)은 문즈웨 초등학교 3학년 학생으로, ‘스쿨업’ 사업을 통해 독서 캠프에서 글 읽기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독서 캠프에 참여하기 전에는 읽는 방법을 몰라서 친구들이 저를 놀리곤 했어요. 하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았어요. 독서 캠프에서는 친구들과 어떤 책이든 읽을 수 있고, 진행자님께서는 제가 동생들에게도 책을 읽어줄 수 있도록 책을 집에 가져갈 수 있게 해주셨어요. 제가 글을 읽을 수 있게 도와주시고, 학교를 멋지게 지어주신 후원자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케냐 이시올로 지역의 변화 이야기
케냐 이시올로 지역 역시 열악한 교육 환경으로 많은 아이들이 마음껏 배우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교실과 교재, 제대로 교육받은 교사가 부족했고 식수 시설 또한 없어 아이들이 어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작년 한 해,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키완자 초등학교’와 ‘랍 초등학교’에 놀라운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1. 안전한 학교 시설 마련
- 10칸 화장실 2동 신축
- 손 씻기 시설 2개 설치
- 주방(급식실) 2동 신축
- 식료품 저장창고 2동 신축
랍 초등학교의 주방 - 사업 전
랍 초등학교의 주방 - 사업 후
랍 초등학교의 화장실 - 사업 전
랍 초등학교의 화장실 - 사업 후
2. 아동 읽기 능력 향상
- 독서 캠프 14회 진행
- 508명 대상 독서 캠프 진행
- 독서 자료 개발 및 배포
- 독서 캠프 자원봉사자 훈련
“변화한 학교 덕분에 행복을 되찾았어요!”
수업 시간에 대답을 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는 페니나
친구들과 시소를 타고 있는 페니나
저는 키완자 초등학교 3학년 13살 페니나에요. 작년에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어머니는 돈을 버느라 바빠지셨고, 저를 돌봐줄 시간이 없어졌어요. 저는 점점 학교생활에 흥미가 없어졌죠.
그런데 작년 10월, 학교에 멋진 놀이 공간이 생겼어요. 시소, 미끄럼틀, 그네가 생겼죠. 저는 점점 학교 가는 것을 좋아하게 됐어요. 손 씻기 시설이 생긴 것도 좋아요. 놀이를 하거나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 비누로 손을 씻어서 설사도 안 하고 코로나 19에도 걸리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은 별로 슬프지 않고 공부에 잘 집중할 수 있어요. 제가 다시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신 후원자님과 월드비전에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삶의 기초를 세우지 못해 계속된 실패를 경험한 아이들은 나는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포기하고 좌절하고는 합니다. 결과적으로 일상생활부터 경제 활동까지 많은 제약을 경험하게 되죠. 이처럼 희망이 없던 아이들의 삶에 ‘스쿨업’ 캠페인을 통해 ‘배움’이라는 나눔을 선물해주신 후원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월드비전은 앞으로도 후원자님들과 함께 더 많은 아이들의 삶을 밝혀나가겠습니다.